소통마당

경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자유게시판

  1. HOME
  2. 소통마당
  3. 자유게시판


CES 2023: 소니 PS5 장애인 게이머용 컨트롤러 공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하늘 댓글 0건 조회 236회 작성일 23-01-10 14:32

본문

.


소니는 장애인 게임 사용자를 위해 접근성 전문가와 협업한 플레이스테이션5 컨트롤러를 발표했다. 

컨트롤러 '프로젝트 레오나르도'는 다양한 버튼·트리거·스틱를 이용해 "높은 수준의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 키트"로, 플레이어가 필요에 맞춰 설정할 수 있다.

2018년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어댑티브 컨트롤러'는 영국 매장에서 74.99파운드(약 11만원)에 판매 중이지만, 버튼·조이스틱에 훨씬 큰 비용이 들어갈 수 있다.

'프로젝트 레오나르도'의 출시일이나 가격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BBC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게이머가 "더 쉽게, 더 편안하게, 더 오래" 게임할 수 있도록 "차원이 다른" 기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용자가 프로젝트 레오나르도로 지정 가능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범위가 독보적이다. 현재 시판 중인 여타의 접근성 컨트롤러와 차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프로젝트 레오나르도는 팀에서 열정을 다해 만들었다. 장애를 가진 플레이어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축적한 28년간의 디자인 전문성을 발휘했다"고 덧붙였다.

구성 부품을 제거·교체 가능하며, 두 개 이상의 버튼이 동시에 입력되는 것처럼 설정할 수 있다

구성 부품을 제거·교체 가능하며, 두 개 이상의 버튼이 동시에 입력되는 것처럼 설정할 수 있다

미국의 '에이블게이머' 및 영국의 '스페셜이펙트' 등 여러 자선단체도 힘을 보탰다.

스페셜이펙트의 믹 도네건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는 "컨트롤러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 접근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고 밝혔다.

자선단체 스페셜이펙트는 과거에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어댑티브 컨트롤러를 높이 평가했다. 해당 컨트롤러는 공식적으로 컴퓨터나 엑스박스에서만 동작하지만 실제로는 타사 어댑터를 사용해 경쟁사 콘솔 기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호리' 등 다른 제조사도 장애인 사용성을 고려한 컨트롤러를 개발했다.

작년 '8빗두'는 한 부모의 요청으로 척수성 근위축증 게이머용 컨트롤러를 만들기도 했다.

그란 투리스모

프로젝트 레오나르도에 자문을 제공한 세자르 플로레스는 소니의 컨트롤러가 "접근성 창출 관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작업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감사하다"며 "나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많은 이들의 삶을 바꾸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소니는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3'에서 플레이스테이션5 콘솔 기기를 3000만 대 이상 판매했다고 밝혔으며, 레이싱 게임 그란 투리스모에 기반한 장편 영화의 첫 번째 예고편을 공개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카카오톡실시간동료상담